告由用謂之道 盡利矣(고유용위지도 진리의)
실용을 좇는 것을 도 라고 한다면,
이로움만을 다하게 될 것이고,
由欲謂之道 盡嗛矣(유욕위지도 진겸의)
원하는 바람을 좇는 것을 도 라고 한다면,
마음에 맞는것만을 다하게 될 것이며,
由法謂之道 盡數矣(유법위지도 진수의)
법 좇는 걱을 도 라고 한다면,
법 헤아림만을 다하게 될 것이고,
由埶謂之道 盡便矣(유예위지도 진편의)
권세 좇는 것을 도라고 한다면,
아첨만을 다하게 될 것이며,
由辭謂道 盡論矣(유사위도 진론의)
언변 좇는 것을 도라고 한다면,
논의만을 다 하게 될것이고,
由天謂之道 盡因矣(유천위지도 진인의)
자연좇는 것을 도라고 한다면,
자연 그대로만을 다하게 될 것이다.
此數具者 皆道之一隅也(차수구자 개도지일우야)
이러한 묘책들이 갖추어 진다하여도,
도의 한구석에만 견주어 질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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