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 萬歲)는 왜 세번 부를까?
만세(萬歲)를 부를 때는 삼창(三唱), 즉 세 번을 거듭해서 외친다.
약속( 約束)을 걸고 '가위바위보'를 하면 삼세번 한다.
유비(劉備)는 제갈공명(諸葛孔明)을 얻기 위해
그의 초가집으로 세 번 찾아갔다.
삼고초려(三顧草廬)란 古事가 여기에서 나왔다.
道德經(도덕경)에 보면 도<道>는 1을 낳고,
1은 2를 낳고, 2는 3을 낳고,
3은 萬物(만물)을 낳는다고 말하고 있다.
회남자<淮南子>에서도 역시 3에서 萬物(만물)이 생<生>한다고 보고 있다.
하늘과 땅, 사람, 곧 천지인(天地人)을 삼재(三才)라 한다.
사람이 꼭 지켜야 할 강령(綱領)은 삼강(三綱)이고,
해·달·별 세 빛을 합쳐 삼광(三光)이라 한다.
세 나라가 솥발처럼 맞서 겨루는 것을 삼국 정립(三國鼎立) 이라 하고,
軍隊 全體(군대 전체)를 일러 삼군(三軍)이라 한다.
太平聖代(태평성대)를 말할 때는 하(夏)·은(殷)·주(周) 삼대(三代)를 말한다.
東海(동해)바다에 떠 있다는 신선(神仙)들이 산다는 산은 삼신산(三神山)이다.
有益(유익)한 벗과 해로운 벗도 삼우(三友)를 꼽고,
君子(군자)의 즐거움을 꼽아도 삼락(三樂)에서 그쳤다.
즉, ⊙父母(부모)가 살아 계시고 兄弟(형제)가 無故(무고)한 것,
⊙하늘과 사람에게 부끄러워할 일이 없는 것,
⊙天下(천하)의 英才(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이 君子(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이다.
부처님의 세 가지 寶物(보물)은 불보(佛寶, 釋迦牟尼佛과 모든 부처)와
법보(法寶(법보), 깊고 오묘한 佛敎(불교)의 眞理(진리)를 적은 佛經),
승보(僧寶(승보), 부처의 가르침을 받들어 實踐(실천)하는 사람들)를 이른다.
나쁜 짓을 해서 죽은 뒤에 가는 괴로운 世界(세계)는 地獄道(지옥도),
畜生道(축생도), 餓鬼道(아귀도)의 삼악도(三惡道)이다.
작심(作心)은 3일을 넘겨야 굳은 決心(결심)으로 쳐준다.
檀君神話(단군신화)에서 환인(桓因)은 아들 환웅(桓雄)에게
천부인(天符印) 3개와 3천명의 무리를 주어 人間 世上(인간세상)에 내려 보낸다.
이렇게 3이란 숫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사람들도 가장 좋은 숫자로 여긴다.
이는 東洋(동양)의 傳統的(전통적인)인 음양(陰陽) 思想과 關聯(관련)이 깊다.
陰陽(음양)의 理致(이치)로 보면
1은 最初(최초)의 양수(陽數)이고,
2는 最初(최초)의 음수(陰數)이다.
3은 陽數(양수) 1과 陰數(음수) 2를 합한 완전한 숫자이다.
萬歲(만세)를 외쳐도 한 번은 不足(부족)하고, 두 번은 어중간하니,
꼭 세 번을 채워야 가득찬 느낌을 받는다.
술자리에 늦게 오면 후래자(後來者) 삼배(三盃)라 하여,
꼭 석잔술을 연거푸 마시게 한다.
그래야 情(정)이 가득 찬다고 믿기 때문이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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